관련정보 보기

| 초록 | 목차 | Close
현재 신재생에너지가 세계 에너지 시장의 성장을 주도하고 있으며, 특히 태양광과 풍력이 신재생에너지 성장의 중심에 있다. 이러한 태양광과 풍력 중심의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 추세는 향후 세계 에너지 시장에서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비용이 크게 하락한 태양광과 풍력은 향후 에너지 시장 특히 발전 부문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 하지만, 발전 부문에서 신재생에너지 비중의 증가는 전력시스템의 안정성에 문제를 야기할 것으로 평가된다.
기존 전력망이 재생에너지 전력을 충분히 받아들일 수 없거나 재생에너지를 포함한 전력 공급이 전체 전력 수요를 초과할 경우 전력계통 운영자는 전력망 안정을 위해 재생에너지 출력을 제한 한다. 재생에너지 전력의 출력제한을 감소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송전망 설비 확충이 중요하지만, 장기적으로 송전망 설비 확충도 한계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송전망 확대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장기적인 해결 방안으로 수전해를 이용한 그린수소 생산이 부상하고 있다. 즉, 전력 수요를 상회하는 공급 전력을 수소로 변환시켜 저장하는 것이다.
우리나라를 비롯한 세계 주요 국가들이 에너지 전환을 위해 재생에너지 보급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신재생에너지 발전량 확대에 따른 전력 시스템 불안정성 증가는 신재생에너지 보급에 장애물로 인식된다. 그러므로 신재생에너지 보급이 급속히 진행 중인 현 시점에서 신재생에너지 발전량 증가에 따른 출력제한 문제의 국제 경험을 살펴보고, 출력제한 문제 해결 방안 중 장기적 접근인 수전해(그린수소 생산) 기술의 국제 사례를 분석하는 연구는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본 연구는 매년 세계 신재생에너지 보급, 시장, 정책 동향을 분석하고 주요한 이슈를 발굴하여 그에 따른 시사점을 도출하는 과제이다. 금년 본 연구의 선정 이슈는 태양광과 풍력 중심의 신재생에너지 보급 증가에 따라 관심이 증대되고 있는 출력제한과 수전해 기술의 동향을 분석하여 국내 신재생에너지 산업에 시사점을 제공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