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정보 보기

| 초록 | 목차 | Close
국제 원유가격은 일반 재화의 가격과 마찬가지로 시장의 수요와 공급에 의해 결정된다. 하지만 품질이 다르고 생산지역과 소비지역이 다른 수많은 종류의 원유가 모두 그러한 것은 아니다. 유동성이 부족한 대부분의 원유는 현물시장과 선물시장에서 활발하게 거래되는 마커 원유(marker crude oil)의 가격을 토대로 할인 또는 할증되어 거래된다. 즉 세계 주요 석유소비 지역별로 미국에서는 WTI, 유럽에서는 브렌트, 아시아에서는 두바이유 등이 해당 지역에서 생산되거나 해당 지역으로 수출되는 원유의 가격결정을 위한 준거가 되는 마커 원유이다.
그런데 아시아 마커 원유인 두바이유는 다른 마커 원유와 달리 선물거래가 이루어지지 않는데다 생산량 감소로 인해 현물거래마저 감소하여 가격발견기능에 한계가 노출되었다. 이러한 상황에서도 두바이유가 아시아 마커 원유로서의 기능을 계속 수행하고 있는 것은 가격공시기관(PRA)의 하나인 Platts가 두바이유의 가격을 평가해 발표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가격평가 과정의 불투명성과 평가된 가격의 왜곡 가능성 등 PRA가 평가한 두바이유 가격의 적절성에 대해서 많은 논란이 있다.
만일 아시아 마커 원유인 두바이유의 가격이 왜곡된다면 광범위한 영역에서 불합리한 이익과 손실을 초래할 수 있다. 특히 두바이유 가격이 다른 마커 원유에 비해 비정상적으로 상승하면 아시아에 판매되는 대규모의 중동산 원유 가격을 상승시키게 된다. 이는 우리나라를 비롯한 아시아지역 정제업체들의 비용 증가와 경쟁력 약화로 이어지게 된다. 따라서 아시아 마커 원유인 두바이유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과 대안을 분석해볼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아시아 마커 원유인 두바이유에 대한 특성과 제반 문제점을 분석하고 그 대안을 크게 두 가지 관점에서 모색하고자 한다. 하나는 현행 두바이유 가격평가 방법을 개선하여 가격 왜곡을 방지하도록 하는 것이다. 다른 하나는 기존의 마커 원유인 두바이유를 대체할 수 있는 신규 마커 원유를 검토하는 것이다. 나아가 본 연구는 도출된 각각의 대안을 국제 공조를 통해 추진할 수 있는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