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정보 보기

| 초록 | 목차 | Close
최근 국제 석유시장에 나타난 저유가 현상을 통해 우리가 가장 주목해야 할 점은 국제 석유시장 패러다임 변화 가능성이다. 국제유가는 석유시장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의 영향력이 종합되어 결정되기 때문에 최근의 국제유가 움직임과 변동성 증대는 국제 석유시장에 근본적인 변화가 진행되고 있다는 신호로 해석할 수 있다. 이와 같은 국제 석유시장의 패러다임 변화는 전반적인 에너지산업 환경변화를 불러올 수 있기 때문에 에너지의 해외의존도가 높은 우리나라는 시장상황 변화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연구가 필요하다.
국제 석유시장 패러다임 변화의 움직임은 OPEC의 영향력 감소로 인한 석유공급 부문의 역학관계 변화와 석유기업 간 인수·합병을 통한 석유산업 구조의 개편에서 시작되고 있다. 북미지역 석유생산 증가는 국제 석유시장에서 OPEC의 영향력을 약화시키고 있으며, 향후 국제 석유시장의 주요 생산국가의 역학관계를 재구성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또한 저유가 상황의 지속은 석유기업의 구조조정을 야기하고 있는데, 재무상황이 악화된 독립계 자원개발기업들의 구조조정뿐 아니라 2015년에 발생한 Shell과 BG의 대형 M&A와 같이 국제 석유산업의 판도를 변화시키는 재편도 나타나고 있다. 또한 이러한 국제 석유공급원 다양화에서 시작된 패러다임 변화에 따라 과거 석유의 주요 수입국이었던 미국이 석유수출국으로 전환되고 있으며 국제 석유시장의 교역구조에도 변화가 진행되고 있다.
국제 석유시장 패러다임의 변화는 우리나라 경제전반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수출의존도가 높은 우리나라 정유 및 석유화학 산업의 경우에는 국제 시장의 경쟁심화 정도에 따라 수익이 결정되는 모습을 보인다. 정유산업과 석유화학산업은 국제 석유시장 변화에 따라 국제시장에서 경쟁이 심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와 같은 현상은 우리나라 정유 및 석유화학 산업은 향후 안정적인 수익성 확보 및 장기적인 발전에 부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으며, 이러한 상황에 대한 우리나라 산업의 중장기 발전방안 마련이 필요하다. 또한 저유가로 인한 국제 자원개발시장 환경변화에 따라 우리나라 자원개발정책의 개선방안 마련도 필요하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국제 석유시장의 구조적 환경변화를 분석·전망하고, 우리나라 석유관련 산업의 현재 상황과 대응전략을 분석하여, 우리나라 석유관련 산업의 중장기 발전방향을 수립하는데 목적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