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정보 보기

| 초록 | 목차 | Close
REC 가격과 관련된 기존연구는 REC 가격 변동성의 요인을 분석한 연구와 REC의 향후 가격을 예측하는 연구로 분류될 수 있다. 하지만 REC 가격 예측 연구는 중요도에 비해 선행연구가 국내외적으로 활발히 이루어지지 않고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REC 가격 전망 모형을 개발하고 한국의 REC 시장에 적용함으로써 국내 신재생에너지 연구 뿐만 아니라 해외 연구의 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현재 RPS를 시행하고 있는 국가 및 주정부는 약 80개로 본 연구는 이들 국가의 신재생에너지 시장 및 정책 연구 발전에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REC 가격 전망을 위해 2가지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첫 번째 방법론은 베이지안 다변량 정규모형으로 과거자료를 이용하여 모형의 모수를 추정한 후, 미래를 예측한다. 두 번째 방법론은 균등화 비용(Levelized cost of energy)과 경험 곡선(experience curve)을 이용한 전망 모형이다. 본 방법론은 신재생에너지 발전의 수익원은 계통한계가격(SMP)과 REC이며, 이들의 합이 적정 투자보수율을 반영한 LCOE보다 크다는 사실에 근거한다. 또한 한국의 RPS 제도 특성을 고려하여, REC 기준가격을 도출하여 REC 가격의 최대값을 추정한다.
REC 가격 예측을 통해 정부, 신재생에너지 공급의무자, 신재생에너지 발전 사업자, 소비자에게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을 완화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즉, 정부와 소비자는 신재생에너지 보급에 따른 미래 발생 비용을 파악함으로써 이에 대한 준비가 가능하다. 신재생에너지 공급의무자는 REC 가격 전망 자료를 활용하여 RPS 범칙금 가늠 및 발생비용 예측이 가능하다. 신재생에너지 발전 사업자는 REC 가격 예측 자료를 통해 미래의 사업 가능성 여부를 타진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