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정보 보기

| 초록 | 목차 | Close
본 연구보고서의 분석내용은 한국, 일본, 미국의 산업부문 천연가스 소비구조 비교분석, 산업용 천연가스 연료경제성 분석, 주요 업종의 천연가스 수요잠재력 평가의 세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천연가스 소비구조의 국내외 비교분석에서는 국내 천연가스 소비구조의 특성, 천연가스 수요잠재력이 클 것으로 기대되는 업종의 분석, 천연가스 수요결정요인에 대해 분석되었다. 연료경제성 분석에서는 천연가스의 연료 우위성에 의한 경쟁연료대비 프레미엄을 평가하였으며, 천연가스로의 연료전환시의 경제성을 설비투자비 등을 반영하여 평가하고, 기술과 환경규제 강도에 따른 시나리오별 경쟁부문을 분석하였다. 최종적으로 수요잠재력 평가에서는 철강, 유리, 기초화합물 제조업에 대해 천연가스로의 전환가능 수요잠재력을 수요잠재력 개념별로 평가하였다. 주요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국내 산업용 에너지소비중 천연가스의 비중은 0.4%로 일본의 l.8%. 미국의 35%에 비해 저조한 실정이며, 제조업체의 연료소비증 도시가스의 비중도 일본의 2.8%, 미국의 37%보다 횔씬 낮은 1.l%이다. 이러한 낮은 가스 이용율은 일본이나 미국에 비해 경쟁연료대비 천연가스가격이 윌등 높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실태조사에서도 천연가스로의 전환계기를 가격격차 해소로 답한 업체가 50%에 이르고 있음은 이를 현실적으로 반영해 주고 있다. 일본이나 미국은 천연가스의 공급부문의 경쟁강화를 통해 공급가격인하와 수요확대를 도모하는 정책을 계속 구사하고 있다.

제조업종별 비교에서 보일러용 연료사용부문에서는 화학업종이, 직접가열부문에서는 제l차 금속산업과 비금속 광물제품 업종이 연료 소비규모 대비 천연가스 이용율이 외국에 비해 낮아 잠재력이 클 것으로 기대되었다. 또한 천연가스 수요는 용도상, 입지상, 경제성에 의한 제약을 받고 있으며, 기술개발, 환경규제강화 및 정부의 수요개발 의지에 의해 확대될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수요결정요인을 반영하여 수요잠재력 평가대상 세부업종은 기초화합물 제조업, 철강산업, 유리산업으로 선택하였다.

천연가스의 이용에 따른 편익을 경쟁연료의 비용으로 환산하여 시설투자없이 연료전환이 가능한 경우의 연료경제성을 평가한 결과 LPG와 경유는 천연가스와 비숫하거나 조금 높은 가격수준인 것으로 나타남에 따라 이들 연료들의 천연가스 전환은 별다른 조건없이도 가능할 것으로 평가되었다. 중유의 경우에는 설비전환 투자비까지 고려할 때 업체의 연료사용 규모, 입지지역, 설비종류에 따라 경제성 보유부문이 나타나는데, 대도시지역일수록 또한 연료사용규모가 작은 업체일수록 전환 잠재력이 있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천연가스의 주경쟁연료인 B-C유는 강력한 환경규제와 높은 가스이용기술을 가정할 경우에만 爐설비부문에서 경제성이 나타나고 있으나, 지역에 따라 부분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연료경제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인자는 기술개발과 환경규제
로 나타났다.

수요잠재역 평가에서는 천연가스로의 전환에 제약이 없는 순잠재력이 2000년의 경우 기초화합물산업에서 2,202천톤, 유리제품산업에서 360천톤, 철강산업에서 3,179천톤정도로 평가되었다. 연료경제성을 포함하여 고려할 때, 저기술수준의 환경규제가 없는 시나리오에서 수요 실현 가능잠재량과 천연가스수요를 합한 需要顯在化 잠재력은 기초화합물 산업이 420천톤, 유리산업이 69천톤, 철강산업이 470천톤으로 나타났다. 이는 각 산업의 1993년 도시가스 수요에 비하면 기초화합물산업이 3.8배, 유리산업이 2.4배, 철강산업이 7.5배에 달하는 물량이다. 결론적으로 현재의 가격구조하에서도 국내 산업부문에서의 천연가스 수요잠재력은 상당한 규모에 달하고 있으며, 기술이 향상되고 환경규제가 강화되거나 혹은 가격구조 변동에 의해 천연가스가격이 낮아질 경우 그 규모는 더욱 늘어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