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정보 보기

| 초록 | 목차 | Close
본 연구는 에너지부문의 활동으로 인한 환경공해에 대한 문제를 다루고 있다. 에너지는 인간의 생존과 경제활동의 기초 수단임은 두말할 나위가 없다. 그런데, 에너지이용이 증대됨에 따라 환경공해의 발생이 불가피하게 되었을 뿐 아니라 그 정도가 확대일로에 있다. 에너지원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석유, 석탄, 천연가스 등 화석연료의 연소과정에서 대기오염물질이 불가피하게 배출되고 있기 때문에, 향후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경제성장과 환경보전의 조화가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본 연구는 에너지중 화석연료 이용에서 발생하는 대기오염문제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화석연료 연소로 인한 대기오염은 파급범위와 대응범위에 따라 국지적(국내적)오염과 국제적 오염 문제로 대별된다. 황산화물과 질소산화물 등은 산성비, 동식물에 대한 피해의 범위가 비교적 국지적이다. 한편, 이산화탄소 등 온실가스는 지구온난화 현상과 관련하여 국제적 논의의 대상이 되고 있다.

국내 대도시와 공단 주위의 대기오염은 이미 심각한 상태에 이르고 있으며 경제성장에 따른 소득의 향상으로 국내 대기오염에 대한 인식이 확대되고 있다. 따라서, 국내 대기오염 현황과 에너지이용에 따른 대기오염물질의 전망이 중요한 과제가 되고 있으며 국내 대기오염 저감 정책 수립을 위한 기초연구가 필요하다고 하겠다. 본 연구에서는 중장기 에너지수요의 전망을 바탕으로 대기오염물질 배출에 대한 중장기적 전망을 하고 기술적 대응방안과 정책적 대응방안을 검토하며 에너지부문의 대응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한편, 지구온난화는 국제적 문제로서 최근 유엔과 선진국을 중심으로 화석연료사용 규제를 주목적으로 하는 국제기후협약이 추진되고 있다. 지구온난화의 요인은 에너지부문이 약60%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에너지부문의 역할이 지대하다. 우리나라는 지속적 경제성장을 유지하기 위해 에너지 수요의 증가와 이산화탄소를 비롯한 온실가스배출의 증가가 불가피한 실정이다. 이러한 시점에서 국제기후협약은 에너지 이용 및 산업활동에 대한 제약으로 경제전반에 대한 파급효과가 지대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구온난화 문제는 환경보전 차원만의 문제가 아니라 각국의 경제성장, 에너지이용, 국제교역, 국제경제질서의 재편성 등을 포괄하는 광범위한 차원의 문제이다. 따라서, 지구온난화 문제의 실체와 배경을 정확히 파악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지구온난화
문제의 실체와 배경을 정확히 파악할 필요가 있다. 또한, 지구온난화 문제는 향후 국내 에너지정책 방향의 실정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문제이다. 따라서, 우리나라의 경제성장에 따른 온실가스의 장기전망은 국제적 대응뿐 아니라 국내 에너지부문의 대응에 필수적인 요소이다. 본 연구에서는 지구온난화 문제의 성격과 배경 및 각국의 입장을 검토하고 장기 에너지수요 전망과 이에 따른 이산화탄소 배출에 대한 시나리오 분석을 토대로 국제기후협약에 대한 대응방향 및 국내 에너지정책의 대응방향을 검토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