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정보 보기

| 초록 | 목차 | Close
1970年代 중반부터 炭鑛勤勞者 자녀장학사업등 산발적인 鑛員厚生福祉 增進事業이 推進되어 왔다. 이러한 鑛員厚生福祉 增進事業을 第5次 5個年計劃 입안실시와 함께 綜合的으로 체계화하면서 시행되기 시작한 것이 <鑛山地域 綜合開發事業>이다. 따라서 <鑛山地域 綜合開發事業>은 鑛員厚生福祉 增進 및 生活環境改善에 그 중점이 두어져왔다.

그러나 1987年以來 煉炭需要가 減少하고 國際에너지 與件이 더 이상의 石炭增産을 어렵게하자 1989年度부터 非經濟炭鑛의 정비지원이 시작되었고, 이로인해 産炭地域의 景氣沈滯問題가 크게 부각되게 되었다. 이에따라 鑛山地域綜合開發事業의 方向을 재검토 조정할 必要性이 크게 대두되어 왔다. 또한 1992年부터 시행될 第3段階 鑛山地域綜合開發事業計劃을 수립해야 할 시점에 놓여 있다.

本 硏究는 1982年度부터 수립시행되고 있는 第1段階 및 第2段階 鑛山地域綜合開發事業 實績을 綜合的으로 分析評價하고, 이를 토대로 向後 鑛山地域綜合開發事業의 方向을 재정립하며 나아가 第3段階事業의 推進方向을 제시하는데 그 目的이 있다.

따라서 本 報告書의 구성은 먼저 第2章에서 鑛山地域綜合開發事業의 推進體系 및 推進實績을 分析하였으며, 第3章에서는 1960年代 초반부터 産炭地域振興事業을 꾸준히 推進해온 日本의 推進體制 및 實績을 分析評價하였다.

이러한 第2章 및 第3章의 結果를 토대로 第4章에서는 國內에서의 事業推進成果를 評價하고 제반 문제점을 검토하였다. 第5章에서는 向後 鑛山地域綜合開發事業의 基本方向 재정립 및 改善方案의 모색을 시도하고, 또한 第3段階 鑛山地域綜合開發事業 計劃의 方向을 제시코자 努力하였다. 끝으로 第6章에서는 本硏究의 主要內容을 要約하고 그로부터 얻을 수 있는 諸示唆點 도출을 시도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