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정보 보기

| 초록 | 목차 | Close
家庭 煖房燃料의 주 에너지원인 연탄이 그 동안 主種 에너지로서 그 위치를 계속 유지해 왔으나, '80년대 중반에 들어서면서 부터 국내외 경제 및 에너지 환경 변화로 煉炭需要는 減少勢를 보이기 시작하였으며, 1897년부터는 競爭力의 限界에 직면하게 되었다.

'80년대의 경제적 사회적 환경 변화로는 우선 지속적인 경제 성장을 통한 國民所得의 增加를 들 수 있다. 국민소득이 증가함에 따라 의식주에 대한 의식이 변화하였으며, 에너지 사용 면에서도 便宜性, 淸淨性을 추구하게 되었다. 뿐만 아니라 산업 발달에 따른 인구의 도시 집중화 현상은 가속화되었고 이에 의해 도시 인구를 수용키 위한 집단 주거 형태인 아파트 및 집단주택 시설의 보급이 확산되었다. 이러한 주거 환경 및 생활 패턴의 변화는 사용불편도가 높은 연탄에서 使用이 便利한 에너지인 가스와 유류로의 轉換을 유발하여 연탄 산업의 국내 민수용 에너지 공급 추구라는 목표에서 벗어나는 결과를 낳았다.

더욱이 環境保護面에서 여러 제약 요인을 갖고 있는 연탄의 制約 要素들이 표면화 되면서 연탄 離脫現象은 가속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와 같은 에너지 공급 정책 및 사회적 환경 변화는 전반적인 석탄 수요를 감소시켜 석탄 수급 및 유통 체계에 대한 문제들을 유발시키고 있으며 특히 社會的 環境(經濟, 環境, 交通, 福祉 等) 變化에 대응한 석탄의 수급 문제에 어려움을 가중시키고 있다.

本 硏究는 煉炭需要部門에 대한 流通構造의 단계적 改善方案을 모색함으로써 연탄 공급의 적정한 供給體系 構築을 유도코자 함을 目標로 하고 있다. 또한 供給脆弱地域에 대한 정부의 지원 및 업계의 자주적 시장 체제 유지를 위한 수송 및 배달, 비축에 대한 기능적 분석을 통한 영세민들의 煖房燃料 供給에 차질이 생기지 않도록 지역적인 월동기 需給 對策 마련에 필요한 基本要件을 提示할 수 있도록 시도하였다.

本 報告書는 序論을 포함한 모두 7개의 章으로 구성하였으며, 먼저 第 II章에서는 연탄수급구조의 현황분석을 통한 煉炭의 需給 體制 및 構造를 지역별 및 타에너지원과의 경쟁력 측면에서 검토하였으며, 第 III章에서는 연탄 산업의 주체인 전국연탄공장을 중심으로한 設問調査 分析을 통하여 유통 범위, 시장 형성, 수송등에 대한 의견 수렴 및 실태를 파악하였다.

第 IV章에서는 煉炭流通上의 構造把握 및 問題點을 導出하고 제요인을 종합 분석하였으며, 第 V章에서는 에너지 정책변화에 따른 가정용에너지 수요패턴에서의 연탄의 구조적 변화를 기초로 家庭·商業用 에너지중 總量 側面의 需要 展望을 골간으로한 地域別 煉炭 需要 변화를 展望하였다.

第 VI章에서는 수요전망 및 유통구조 변화에 따른 연탄의 長期 安定的 供給을 위한 改善方向을 模索하면서 정부의 조절기능 분담의 필요성과 유통체제의 효율성제고를 위한 업계의 자구책 및 소비자보호 차원의 유통구조 조정방안 등을 제시하고 있다. 끝으로 第 VII章에서는 本 硏究의 結果를 綜合的으로 要約함으로써 연구결과의 활용방향을 제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