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정보 보기

| 초록 | 목차 | Close
6次 經濟開發 5個年計劃期間이 滿了되는 시기에 즈음하여 우리의 經濟는 質的 및 量的으로 그간 높은 成長率을 持續하여 왔다. 이는 '61年 第 1次 經濟開發 5個年計劃을 樹立한 이후, 지난 30餘年間 10培以上의 實質經濟成長을 보인 데서 잘 나타나 있다.

이와같은 國民經濟의 發展과 더불어 여러 分野의 基礎 素材資源의 需要도 많이 늘어나는 면을 보였는 데, 특히 銅, 鉛, 亞鉛等, 基礎産業素材로서의 金屬資源需要도 繼續的인 增加推移를 보여 주고 있다.

즉, 과거 '73年부터 '89年까지 국내 非鐵金屬産業은 年平均 33.8%의 높은 伸張率을 記錄하였으며, 이와 더불어 銅, 鉛, 亞鉛等의 原鑛石需要도 同期間中 各各 年平均 19.1%, 5.5%, 16.8%의 增加率을 보였다.

그러나 이들 鑛石에 대한 국내의 供給狀況은 國內賦存與件上 鑛量의 限界性과 品位低下等으로인한 經濟性의 低下로 '70年代 中盤以後 점차 減少되어 왔다. 이 結果 需要의 擴大分은 輸入鑛石에 依存하게되었고, 輸入部門이 점차 늘어나게 됨에 따라서 海外依存度는 더욱 深化되는 實情에 있다. 이는 최근 '86年부터 '89年間의 非鐵金屬産業生産이 年平均 13.4%씩 增加하여 온데 비하여 金屬鑛部門의 生産은 오히려 減少되고 있어, 地金과 鑛石生産의 供給差의 深化를 端的으로 말해 주고 있다.

더욱, 世界 非鐵金屬市場은 이들 鑛物資源의 偏在性과 附加價値向上을 위한 自國製鍊設備의 擴大等으로 거의 販賣者市場이며, 더욱 價格에 대한 供給의 彈力性이 낮은 金屬鑛物의 特性等으로 인하여 資源確保에 대한 不安感은 더욱 高潮되고 있는 실정이다.

한편, 銅, 鉛, 亞鉛地金의 국내 販賣價格은 國際市場과 連繫되어 있어, 金屬의 種類 및 市況에 따라서 다르나, 대체로 國際時勢보다 높은 價格으로 去來되고 있어, 關聯需要産業의 국제 競爭力提高에 큰 障碍要因으로 登場하고 있다.

이에따라 본 硏究課題는 國內外 非鐵金屬需給 및 價格構造에 대한 綿密한 實態把握을 통하여 關聯 問題點導出과 더불어 그 解決에 대한 方案을 摸索하고자 하였다.

우선 國內 非鐵金屬産業의 役割과 特性에 따르는 領域을 再編成하고, 全體産業에 대해 非鐵金屬이 차지하는 占有度를 測定하여 그 重要性을 再吟味하고, 나아가 국내외 銅, 鉛, 亞鉛 原鑛石 및 地金에 대한 需給 및 價格構造를 微視的 接近方式으로 接近, 相互連繫分析을 試圖하였다. 아울러 세계 銅, 鉛, 亞鉛의 生産, 消費, 在庫, 交易等 諸般需給 및 構造分析을 통하여 鑛種別 供給物量의 變化量, 變化要因 및 類似패턴을 摸索하였으며, 世界 주요 商品去來所의 組織과 去來方法等을 考察함으로써 全般的인 業界의 活動狀況에 대한 理解의 폭을 넓히도록 努力하였다.

한편, 鑛種別 價格變動推移分析을 통하여 價格變動時機와 價格變動에 影響을 미치는 각 要素들을 導出하였으며, 아울러 국내외 非鐵金屬價格을 對比, 價格差의 發生에 대한 原因을 糾明하였다.

따라서 本 報告書는 국내 非鐵金屬 原鑛石과 地金에 대한 需給實態把握 및 問題點을 導出하고 이를 根據로 하여 그 解決方法을 提示하고자하였다.